신한은행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증명서 발급 방법 주택담보대출 이자 연말정산 소득공제

신한은행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증명서 발급 방법 주택담보대출 이자 연말정산 소득공제

돈에 관한 스터디세금 1.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상환액 소득공제 과세기간 종료일12월 31일 현재 무주택 세대의 세대주세대주가 주택자금 공제 및 주택마련예금 공제를 받지 아니한 경우 세대원 및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외국인 포함인 근로자가 국민주택규모의 주택주거용 오피스텔 포함을 임차하기 위해 대출기관 아니면 거주자로부터 차입하고 그 차입금의 원리금을 상환하는 경우 상환금액의 40를 소득공제공제한도 400만 원 합니다.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

미리채움에서 입력된 지난해 연말정산 공제금액을 수정하고, 올 해의 총 지급액 예상금액과 이미 납부한 세액을 입력하면 예상 환급세액이 자동으로 계산되어 보여줍니다. 인적공제, 연금저축, 보험료 등 각각의 항목을 본인의 지출계획에 맞게 수정하고 한도 초과, 미달액 등 정보를 활용하여 남은 기간 동안 절세방안을 세워볼 수 있습니다. 기부, 예금 계획이 있으셨던 분은 올해 새롭게 실시된 고향사랑기부금 10만 원까지 전액 세액공제, 연금통장 세액공제 한도 확대연 600만 원, 퇴직연금 포함 시 900만 원를 활용하면 더 많은 세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등등 주의사항
등등 주의사항

등등 주의사항

세대원 포함하여 최대 1주택이어야 합니다. 주택 소유자와 대출자, 연말정산한 근로자, 세대주가 모두 동일인이어야 공제가 가능합니다. 분양권 및 입주권의 대출이자도 공제가 가능합니다. 4억원 이하의 주택 주택도시기금으로부터의 대출 시 2개 이상의 분양권 1주택 1분양권 공제 불가능합니다. 공동 명의 시 대출 진행한 대출 명의자만 공제 가능합니다. 공동 명의 시 명의자 모두가 대출을 진행했다면 근로자 본인 채무액만 공제가 가능합니다.

공제대상이 아닌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이자 납입 내용이 보인다고 하더라도 공제 받으시면 안됩니다. 장기 대출 중 15년 이전에 잔액을 전액 상환했다면 상환기간 요건을 만족하지 못했기 때문에 공제가 불가능합니다.

무주택 아니면 1 주택을 보유한 세대의 세대주가 취득당시 기준시가가 5억 원 이하인 주택을 취득하기 위하여 당해 주택에 저당권을 설정하고 금융기관등으로부터 차입한 장기주택저당차입금의 이자상환액을 소득공제합니다. 주택소유권 이전등기 아니면 보존등기일로부터 3월 이내에 차입해야 합니다. 채무자와 저당권 설정된 주택의 소유자가 동일해야 합니다. 세대주가 주택 관련 공제를 받지 않은 경우 세대원이 소득공제 가능합니다. 단, 세대원과 세대주 중복공제는 불가합니다.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과다공제 확인사항 주의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과다공제 확인사항 주의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과다공제 확인사항 주의

1. 세대주인 근로자가 취득당시 기준시가 5억 원(2013.12.31 이전 : 3억 원/ 2014.1.1~2018.12.31 취득 4억 원)을 초과한 국민주택규모 주택은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소득공제가 불가능합니다. (기준시가 조건위배) 2. 세대 구성원이 보유한 주택을 포함하여 2022년 12월 31일 현재 2 주택을 보유하는 경우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공제가 불가능합니다.

무주택자 아니면 1 주택자만 공제가능 3. 근로자가 배우자 명의의 주택에 대하여 근로자 본인 명의로 장기주택저당차입금을 차입한 경우 이자상환액은 소득공제 불가능합니다. 차입자와 소유자명의가 동일해야 함 4. 보유주택 판정 시 주민등록등본상 세대원의 보유주택을 합산하여 주택수를 판단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

미리채움에서 입력된 지난해 연말정산 공제금액을 수정하고, 올 해의 총 지급액 예상금액과 이미 납부한 세액을 입력하면 예상 환급세액이 자동으로 계산되어 보여줍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등등 주의사항

세대원 포함하여 최대 1주택이어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과다공제 확인사항

1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