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차례상(제사상) 차리는법과 차례 지내는 방법

추석 차례상(제사상) 차리는법과 차례 지내는 방법

민족 대명절인 설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설날에 맞추어 가족들과 여행을 떠나기도 하고, 코로나의 영향으로 많은 문화들이 간소화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차례를 지내기도 하는데요. 빠르게 차례를 지내기 위해서 반드시 이해해야 하는 차례상 음식 놓는 법에 관하여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차례라는 것은 차로써 예를 대접한다는 뜻으로, 차례상은 조상님들에게 정성껏 음식을 준비하여 감사한 마음으로 예를 표하는 문화 혹은 풍습입니다.

각 지역별로 음식이나 과일 등의 차이가 있으며, 하지면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법칙은 있습니다. 이같이 차례상의 음식들은 모두 직접 준비해야 하는 것만은 아닙니다.


imgCaption0
차례상음식 위치 및 방법

차례상음식 위치 및 방법

1. 병풍 쪽을 기준으로 첫 차례 열은 요리가 상승하는 곳입니다. 건좌습우 마른 음식은 왼쪽, 수분이 있는 음식은 오른쪽에 배치합니다. 생동숙서 날것으로 먹는 음식은 동쪽. 익혀서 먹는 음식은 서쪽에 배치합니다. 두동미서 생선은 머리가 동쪽, 꼬리가 서쪽으로 배치합니다. 어동육서 생선종류는 동쪽, 고기종류는 서쪽 2. 두 차례 열은 반찬이 상승하는 곳입니다. 3. 세 차례 열은 후식다과 및 과일 등이 상승하는 곳입니다.

홍동백서 빨간색과일을 동쪽, 하얀색 과일은 서쪽입니다. 조율이시 혹은 조율시이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곶감순으로 배치합니다. – 좌포우혜 : 왼쪽에 포, 오른쪽은 식혜를 배치합니다.

차례상 차릴 때 주의사항

과실 중 복숭아 사용 금지 복숭아는 요사스러운 기운을 몰아내고 귀신을 쫓는 힘이 있다고 전해집니다. 치로 끝나는 생선 사용 금지 꽁치, 멸치, 갈치, 삼치 등은 제사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제사 음식의 맛 짜거나 맵거나 현란한 색깔의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고춧가루와 마늘 사용 금지 제사 음식에는 고춧가루와 마늘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추석과 설의 남다른 음식 추석에는 밥 대신 송편을, 설 때는 밥 대신 떡국을 제상에 올릴 수 있습니다.

성묘 음식 준비하기

성묘 음식은 따로 정해진 풍습과 규칙은 없습니다. 흔히 주과포혜라고해서 술, 과일, 육포, 식혜를 대비하는 것이 가장 보편적인 성묘 음식 준비입니다. 지방마다. 집안마다. 풍습이 다르기 때문에 차이가 날 수 있지만 간편한 과일과 술을 준비교적 조상님의 묘를 둘러보고 차례를 간단하게 지내는 것이 성묘라고 보시면됩니다. 술, 과일, 육포, 식혜, 술 . 성묘 준비물 낫, 톱, 돗자리, 홈키파, 모기기피제, 휴대용 제기 성묘를 떠나기 전에 준비해야될 준비물은 낫과 톱 그리고 돗자리, 홈키파, 모기기피제 입니다.

어린 아이와 함께 간다면 산 모기가 극성인 시기라서 특히 모기, 벌, 해충에 대비해야됩니다. 낫과 톱을 대비하는 이유는 벌초 이후에 추가로 나무 가지 치기와 잡초 제가를 위해서 준비해야됩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돗자리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차례상 차릴 때 주의할 점

치 자로 끝나는 생선은 올리지 않습니다. 예로부터 삼치, 꽁치, 갈치 등 끝에 치 자가 들어간 생성은 자주보이는 생선이라고 하여 차례상에 올리지 않습니다. 털이 있는 과일은 올리지 않습니다. 예로부터 조상님들은 복숭아가 귀신을 물리치는 힘이 있다고 믿어서 차례상에는 올리지 않았다고 합니다. 과일 중 복숭아와 같이 털이 있는 과일은 차례상이나 제사상에 올리지 않습니다. 향신료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향신료, 특히 고춧가루나 마늘은 귀신을 내쫓는 일반적인 향신로로, 사용하면 조상님들의 령이 올 수 없습니다.고 믿기때문에, 차례 음식에는 향신료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과일 종류는 짝수로, 과일 개수는 홀수로 올립니다. 홀수는 양을 의미하고, 짝수는 음을 의미합니다.

추석 차례 지내는 방법

차례 지내는 방법과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강신 사상 제주가 향을 피우는 첫 차례 절차입니다. 진행 제주는 향을 피우고, 집사가 모사기에 술을 3번 나누어 부어주며, 이후 두 번 절을 합니다. 제주 제사의 주장이 되는 상제입니다. 2. 참신 사상 모든 참석자가 함께 절하는 시간입니다. 진행 모든 사람이 두 번 절을 합니다. 3. 헌주 사상 제주가 신위에게 술을 제물로 바치는 시간입니다.

진행 제주가 신위에 잔을 올립니다. 4. 계반삽시, 삽시정저 사상 떡국이나 송편에 숟가락과 젓가락을 올리는 절차입니다. 진행: 떡국이나 송편에 숟가락을 꽂고, 젓가락은 적이나 편에 올려놓습니다. 5. 시립 사상 조상이 음식을 즐기는 시간입니다. 진행 모든 참석자는 조상이 음식을 즐길 수 있도록 잠시 뒤돌아서서 기다립니다. 6. 사신 사상 신을 보내드리는 절차입니다. 진행 수저를 거두고, 모든 참석자는 두 번 절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차례상음식 위치 및 방법

1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차례상 차릴 때 주의사항

과실 중 복숭아 사용 금지 복숭아는 요사스러운 기운을 몰아내고 귀신을 쫓는 힘이 있다고 전해집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성묘 음식 준비하기

성묘 음식은 따로 정해진 풍습과 규칙은 없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