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튤립섬 임자도 조희룡미술관, 조희룡적거지, 어머리해변과 용난굴, 전장포
[ 서울 맛있는집 ]/남서 지역 정말 오랜만에 글을 씁니다. 아프기도 했고, 고난도 많았던 겨울이라 멍하니 순간을 보낸거 같다. 아무튼, 따뜻해진 날씨마냥 필자의 컨디션도 봄을 맞이했으니, 지금까지 미뤄뒀던 블로그 글도 찬찬히 올려보겠다. 긴 공백 후의 첫 글은, 기운을 내기 위한 장어집을 소개하려합니다. 너무 비싸다는 가격 때문에, 장어도 한우만큼이나 감정을 먹고 먹어야하는 음식입니다. 그런데, 지금은 워낙 고물가상승 시대라 장어가 엄청 비싸다는 생각이 들진 않습니다.
이 날도 지인과 백숙이나 염소로 보양이나 하려했다가, 그 대략적인 가격이 그 가격이나 오랜만에 장어를 먹기로했다. 마침 지인이 봉천동에 장어 기능적인 지점을 안다니 따라갔다.
Contents
퍼플섬 위치
퍼플섬이라는 이름은 신안군에 있는 ”박지도”라는 작은 섬을 관광지로 키우려고 일부러 만든 이름입니다. 퍼플섬=박지도. 퍼플섬은 퍼플교(보라색으로 칠한 목재 다리)를 걸어서 가야 합니다. 퍼플섬까지 이어진 자동차 도로가 없고, 안전상의 이유로 자전거나 킥보드는 타고 가실 수 없습니다. 관광지로 제작하기 위해 박지도에 있는 집의 지붕을 전부 보라색으로 칠하고 라벤더 꽃을 35,000㎡나 심었다고 합니다. 라벤더 축제로는 우리나라 최대 규모입니다.
마하탑의 맷돌소금이 특수한 이유
맑은 짠맛, 은은한 감칠맛 : 소금을 입에 넣고 음미하니 일반 소금에서 나는 기분 악랄한 쓴맛은 하나도 나지 않아요. 여름철(5월-9월) 생산된 천일염을 원료로 하기 때문일 겁니다. 보통 썸머 시기 생산된 천일염을 최고 품질로 삼지요. 봄, 가을철 생산된 소금은 큰 일교차 탓에 쓴맛이 난다고 합니다. 일조량이 기반한 바 있는 여름철(5월-9월) 생산된 소금이 식용으로 가장 적당한 소금인 것이죠. 그래서이해 입에 착 달라붙는 맷돌소금의 맛은 자극적인 짠맛이 아닌 은은한 감칠맛이 감도는 짠맛이 나네요. 그냥 찍어섭취하여도 맛있으니, 다채로운 요리의 결과적 ”간”을 달콤하게 완성해줄 소금입니다.
청정한 생산지 필요조건 : 마하탑의 염전은 청정한 섬, 신안군 임자도에 자리하고 있어요. 서해 갯벌의 풍부한 미네랄을 품은 천일염입니다.
# 식당외관
신안바다장어구이식당은 봉천두산아파트 정문에 위치해있습니다. 두산아파트 앞길인 ”봉천로”에는 이 식당과 같은 중장년용(?) 식당이 많습니다.. 원칙 어르신들이 많은 식당이 진짜 맛집이라고 하지만, 이 주변 식당 몇 곳을 다니면서 그런 생각이 조금 지워졌다. 나이가 많으면 경험치로 맛집을 알 가능성이 높지만, 반대로 세대가 다르면 입맛도 다를 가능성이 크다는걸 알게 해 준 도로다. 아무튼, 여기는 그렇지 않기를 바라며 들어갔다.
식당 입구에 수주관이 있습니다. 여기서 이용하는 바다장어는 국내산이며, 자연산이라고 합니다. 참고해서 조선에서 먹는 장어는 뱀장어(민물장어,풍천장어), 붕장어(바다장어,아나고), 갯장어(하모,참장어), 꼼장어(먹장어,곰장어) 4종류가 있습니다.
# 메뉴, 가격, 원산지
장어시세는 전혀 모르지만, 바다장어도 가격은 거의 민물장어급입니다. 2명이라 장어구이 中을 주문하려 했는데, 이모님 말씀이 장어는 큰게 맛있다고 大로 먹으라고 합니다. 사실 장어도 그렇고, 웬만한 생선은 큰게 맛있는게 맞으니 大 사이즈로 주문했습니다. 참고해서 장어구이 中, 大의 차이것은 생선사이즈 차입니다. 둘 다. 1마리가 제공됩니다. 뭔진 모르겠지만, 장어+십전대보탕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특산물과 맛집
특산물로는 굴은 굴숙회, 굴전골, 굴짬뽕 등 굴 요리로 강력한 신안군은 전국적으로 굴 생산량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안젤리카에 의해 건강과 피로해소 효과가 있다는 굴은 신안을 대표하는 특산물입니다. 소라는 해산물 중에서도 소라는 건강에 극도로 좋은 식재료입니다. 신안 소라는 맛과 향이 풍부하며, 참조기 산삼과 함께 끓여 먹으면 효능이 더욱 향상됩니다. 바지락은 바지락전골, 바지락찜, 바지락술찜 등 다채로운 요리로 즐길 수 있는 바지락은 물론 이상한것 바지락덮밥도 유명합니다.
새조개는 바다의 먹이 사슬의 꼭대기에 위치하는 큰 조개로, 생으로 먹거나 찜, 구이 등 다채로운 요리로 즐길 수 있습니다. 신안은 맑은 바다에서 소금을 생산하며, 전통적인 염전기술을 사용합니다. 신안소금은 순수하고 민첩한 맛으로 인해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쥐포는 각종 요리나 술안특히 많게 쓰이는데, 신안에서는 특히 ”감포”로 유명합니다.
연관 FAQ 종종 묻는 질문
퍼플섬 위치
퍼플섬이라는 이름은 신안군에 있는 ”박지도”라는 작은 섬을 관광지로 키우려고 일부러 만든 이름입니다.
마하탑의 맷돌소금이 특수한 이유
맑은 짠맛, 은은한 감칠맛 : 소금을 입에 넣고 음미하니 일반 소금에서 나는 기분 악랄한 쓴맛은 하나도 나지 않아요.
식당외관
신안바다장어구이식당은 봉천두산아파트 정문에 위치해있습니다.